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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Blender

Blender 단축키 [윈도 & 맥북]

romeoh 2021. 11. 29. 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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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Unity 목록

 

a : 전체선택

e : extrude

f : face 생성

g : 이동

j : vertex 두개를 선택하고 edge를 만듬

k : knife로 face를 나눈다.

i : insert key (tool에서)

i : inset face

l(L) : edge, face를 선택 후 연결된 모두 선택함

m : merge

n : tool 속성 보기

p : 선택한 객체 separate [edit mode]

r : rotate

s : scale

u : UV Mapping 메뉴

x : 삭제 

` : camera view 메뉴

/ : 해당 오브젝트만 보이고 나머지는 숨김

. : edit mode에서 중심점 변경

 

control + a :  apply 속성 재설정

control + b : bevel

control + b : camera view에서 camera 이동

control + g : vertext group

control + j : 두 객체를 하나로 합침

control + m : mirror

control + l : Link / transfer data : 같은 meterial을 넣어줌

control + p : set parent to

control + r : Loop cut

control + t : texture 모음 생성 shade editor

 

option + a : unselect all

option + e : extrude 대화상자

option + g : reset position

option + n : normal 방향

option + r : reset rotate

option + s : reset scale

option + z : x-ray 모드로 보기

 

shift + a : add

shift + c : 3d cursor 위치 초기화

shift + d : 복제

shift + n : normal 방향 반대로 전환

shift + s : 3d cursor를 이동함

shift + z : wire frame 보기

 

shift + control + b : vertex를 선택해서 주위에 면을 만들어줌

shift + control + r : offset edge slider 선을 선택하고 주위에 선을 추가해준다.

 

shift + option + s : to shere 선을 둥글게 만듬

 

f12: rendering

 

 

 

 

 

 

전환

Tab

오브젝트 / 편집모드 전환 키

 

/

집중편집 단축키

 

control + option + Q  Ctrl + Alt + Q

USER 뷰포트 <---> TOP, FRONT, LEFT, USER 뷰포트 전환

 

 

편집

G

- G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이동

- 이동중 X, Y, Z키는 한쪽 방향으로 이동

- shift + X, Shift + Y, Shift + Z는 그 축만 제외하고 2개의 축으로만 이동

- 마우스 클릭시 해당 위치로 이동

- 숫자입력시 수치만큼 이동 X, Y, Z는 Tab키로 변경함

편집모드에서 G를 두번 누르면 

- 점, 선, 면에 따라 Snap이 걸립

- option + G 이동 취소

 

물체 회전

 

S

물체 크기 변경

 

X

물체 삭제 Delete

 

shift + D

물체 복제 + 이동

 

option + D  alt + D

참조 복제 + 이동

 

shift + 오른쪽 클릭

3D 커서 이동

 

shift + S

3D 커서 메뉴 열기

 

선택

A

모두 선택

 

option + A  Alt + A

모두 선택 해제

 

shift + A

새로운 오브젝트 생성

 

F12

렌더링

 

N

Transform 창 보이기

 

E

Extrude

 

I

- Inset

- Face를 여러개 선택해서 "I"를 두번 누르면 face별로 따로 기준점이 잡힘

 

control + R  Ctrl + R

편집모드에서 면을 쪼갠다. Loop cut

 

M

점을 선택하고 M을 누르면 하나로 합쳐줌

 

F

선택한 선에 대해 면으로 채움

 

control + B  Ctrl + B

선택한 선에 대한 Bevel 적용

 

C

드래그한 영역에 닿는 물체를 선택함

ESC를 눌러서 선택 완료

 

control + I  Ctrl + I

선택한 영역 반전

 

control + J  Ctrl + J

두개의 오프젝트를 하나로 합침

 

Z

보기모드 선택창 

wireframe / material / solid / render 모드 선택

 

option + 클릭  Alt + 클릭

편집모드에서 선, 점, face 일괄 선택

 

 

CAMERA

Front View (control키 누르면: Back View)

 

3

Right View (control키 누르면: Left View)

 

7

Top View (control키 누르면: Bottom View)

 

0

Camera View

 

5

원근감 적용 / 제거

 

ㅇㅇ

현재 뷰의 반대편 

 

8,4,6,2

15도씩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회전

 

+ / -

줌인 / 줌아웃

 

magic mouse drag  마우스 중간 클릭 

카메라 회전 

 

shift + magic mouse drag  shift + 마우스 중간 클릭

카메라 이동

 

control + magic mouse drag  스크롤 휠

카메라 줌

 

 

맥에서 숫자키로 뷰전환이 되지 않을경우

Edit > Preferences > Input > Emulate numpad를 체크 해줍니다.

 

 

Blender, Unity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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