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메오의 블로그

[React Native] Project 이름 변경하기 본문

App & OS/Hybrid

[React Native] Project 이름 변경하기

romeoh 2019. 7. 6. 03:47
반응형

처음에 생성할때 만든 프로젝트 이름을 경우에 따라 변경해야 될때가 있습니다.

package명이나 bundle 명을 변경하는거에 비해 좀 까다롭습니다. (특히 iOS)

 

단순히 package명이나 build 명을 변경하시려면 아래 포스트로 이동하세요.

REACT NATIVE 패키지명, 번들명 변경하기 PACKAGE, BUNDLE [ANDROID, IOS]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 react-native init firstProject

firstProject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습니다.

이걸 secondProject로 변경해보겠습니다. 

 

iOS 프로젝트명 변경하기

xCode에서 프로젝트 이름을 변경하는것은 매우 까다로와 변경하다가 프로젝트를 날려 먹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꼭 프로젝트를 백업해놓고 하시기 바랍니다.

 

일딴 finder에서 root 폴더명을 secondProject로 변경합니다.

/ios 서브 폴더명을 다 변경합니다.

/ios/secondProjectTests/firstProjectTests.m 파일을 

/ios/secondProjectTests/secondProjectTests.m 로 변경합니다.

secondProject.xcworkspace 파일을 더블 클릭해서 xCode를 실행합니다.

firstProject.xcodeproj 파일이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끝에 폴더 아이콘을 누릅니다.

 

secondProject.xcodeproj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래도 프로젝트는 여전히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xCode를 종료하고 다시 시작합니다.

 

프로젝트가 활성화 되었습니다.

프로젝트 폴더명을 변경합니다.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Choose Info.plist File을 누릅니다.

 

Info.plist를 선택합니다.

활성화 되지 않아도 그냥 선택하고 넘어갑니다.

 

secondProject 밑에 있는 파일을 선택하고 우측에 폴더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main.jsbundle 파일을 제외하고 나머지 파일들을 경로를 맞춰줍니다.

 

secondProjectTests 폴더와 파일도 같은 방법으로 경로를 변경해줍니다.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Targets 이름도 변경합니다.

 

Schemes를 눌러서 Manage Schemes를 선택합니다.

Scheme 이름을 4군데 모두 변경합니다.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Target > secondProject > Build settings > packaging > Product Name에서 이름을 변경합니다.

Podfile을 열어서 firstProject를 모두 secondProject로 변경합니다.

 

이제 iOS를 빌드합니다.

사실 이 firstProject는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바로 이름을 변경하기 때문에 쉽게(?) 변경했지만

프로젝트에 라이브러리를 많이 넣고 복잡해지면 성공한다는 보장은 못드립니다.

라이브러리 경로를 일일이 다 수정해줘야 할수도 있습니다.

그냥 프로젝트를 새로 만드는게 더 빠를수도 있습니다.-_-

 

이렇게 소스상의 프로젝트명을 변경하는 이유는 프로젝트를 하드포크 해야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처음에 프로젝트 이름을 정할때 하드포크해야 되는 경우를 대비해서 좀더 보편적인 이름을 정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모두 성공하시길 빕니다.

 

 

Android 프로젝트명 변경하기

xCode에 비해 Android는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Android Studio를 종료합니다.

그리고 root 폴더명을 변경합니다. (우리는 위에서 이미 변경했습니다.)

Android Studio를 실행합니다.

  

이때 history에 나와있는 프로젝트를 열면 안됩니다. history는 firstProject로 되어 있습니다.

Open an existing Android Studio project를 누릅니다.

/secondProject/android 폴더를 선택해서 엽니다.

 

settings.gradle 파일을 열어서 rootProject.name을 secondProject로 변경하고 gradle을 sync 합니다.

 

MainActivity.java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ReactActivity {

    ....

    /**
     * Returns the name of the main component registered from JavaScript.
     * This is used to schedule rendering of the component.
     */
    @Override
    protected String getMainComponentName() {
        return "SecondProject";
    }

    ....
}

MainActivity.java getMainComponentName에 SecondProject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바로 build 합니다.

 

package명을 변경하는것은 xCode는 쉬운데, Android가 조금더 까다롭지만

프로젝트 명을 변경하는거는 반대로 Android Studio는 쉽지만 xCode는 엄청 까다롭네요.

REACT NATIVE 패키지명, 번들명 변경하기 PACKAGE, BUNDLE [ANDROID, IOS]

 

 

반응형
Comments